수린쌤과 알아보아요

평생교육사 2급 3급 총정리 본문

카테고리 없음

평생교육사 2급 3급 총정리

수린쌤의 지식창고 2021. 8. 25. 17:01

안녕하세요, 교육부 평가인정 원격훈련기관 소속 학습 담당자 수린쌤입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평생직장이나, 평생 직업, 평생 교육 등등 단어 앞에 '평생'이 붙어서 무엇이든 끊임없다고 강하게 보여주고 있는데요.

따라서 평생교육사 또한 대두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 기관에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교육 또한 진행하고 있어요. 전국 곳곳의 평생교육진흥원부터 평생학습관까지 우리 주변에 아주 가까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평생교육사는 어떤 방법으로 될 수 있는지,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뉘어 있으며 1급은 경력을 쌓아 승급하게 됩니다.

2급 : 전문학사 이상 학위 + 이론 9과목 + 실습

3급 : 전문학사 이상 학위 + 이론 6과목 + 실습

위와같이 전공 상관없이 학위가 반드시 필요하며 관련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과정 자체에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이왕이면 3과목을 추가하여 2급을 준비하는 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이거나 대학교 중퇴라면 평생교육사 과목과 추가로 과목을 이수하여 2년제 전문학사 학위와 자격증을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안내 도와드리고 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학위 과정이고, 정규 대학과 동일하지만 출석 없이 모두 온라인으로 가능한 점 알고 계셨나요?

평생교육원의 온라인 수업을 들어도 대학교 졸업과 동등한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위와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출석 없이 모두 온라인 상에서 출석, 시험, 과제가 이루어집니다.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진행되며 모바일 수강도 가능한 장점이 있어요.

또한 수업을 들어야 하는 시간표가 정해져 있지 않고, 하루에 들어야 할 분량 없이 자유롭게 들어주면 되는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주차별로 수업들이 열리는데 수업이 열리고 2주 안에만 들어주면 출석이 인정됩니다. 그래서 직장을 다니는 분들이나 육아나 공부 등 본인의 스케줄이 있어도 효율적으로 시간을 분배해여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론 과목들은 위와 같이 진행되며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는 필수로 4과목을 이수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자격을 갖추고 시작하면 실습과목 또한 이수하면서 현장실습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실습기관을 선정 후, 평가까지 현장실습에 대해 전반적인 교육을 받게 되는데요.

이 교육을 받고 현장실습을 진행합니다. 현장실습은  4주간 평일에 20일간 진행하게 됩니다. 총 합 시간은 160시간이 넘어야 하고요. 실습 기관과 평생교육시설과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기관으로 실습지도자의 안내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여기까지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지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모든 걸 해야 한다면 어떤 과목을 들어야 하는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하고 놓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담당자와 함께해야 합니다.

필수 과목들 선정부터 전반적인 학습관리까지 자격증 취득까지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시험 잘 보는 방법과 과제 노하우도 아낌없이 알려드리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사진을 참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